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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사업자료제출(긍정적 행동지원 일지)
순회치료사 작성
순회치료사 일지 입력 폼
제목 2019년 7월 순회치료사 활동일지 비밀글 비공개
시설명 해온장애인주간보호센터 순회치료사명
교육목표 1. 정서 인식
2. 감정 표현
3. 상동 언어 소거
활동준비물 감정카드, 도화지, 꼴라쥬재료, 가위, 풀, 연필, 지우개
순회치료사
날짜/시간
순회근무내용
회차 날짜
(요일)
파견
총시간
시작
시간
종료
시간
활동내용
4 2019-07-10 2 10:00 12:00 [도입]: 1. 주간 보호센터 담당자로부터 이용자의 행동에 대해 듣기 2. 이용자와 인사 나누기 3. 상동 언어 약속 종이 검사 [전개] 1. 기쁨 감정 얼굴 만들기. 2. 기쁨 감정 콜라주 표현하기 [정리]: 1. 회기에 활동한 내용 정리 2. 담당자에게 상황에 따라 감정 인식을 할 수 있도록 지도편달.
5 2019-07-24 2 10:00 12:00 [도입]: 1. 주간 보호센터 담당자로부터 이용자의 행동에 대해 듣기 2. 이용자와 인사 나누기 3. 상동 언어 약속 종이 검사[전개] 1. 기쁠 때 하는 행동 탐색 2. 탐색한 행동 그림으로 표현하기 [정리]: 1. 회기에 활동한 내용 정리 2. 담당자에게 반동 언어를 들었을 때 나타나는 타인의 감정을 이용자에게 느낄 수 있도록 지도편달
순회치료사 활동사진
활동평가 이용자의 도전 행동에 대한 원인을 찾기 위해 감정에 대해 표현할 수 있는 꼴라쥬를 진행하려고 하였으나, 이용자는 감정 읽기 및 자기감정 인식이 되지 않음. 감정카드에 대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분류하는 과정에서도 어려움을 보임. 상황에 따른 감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즉각적인 감정 반응 지도가 필요함.
센터 측에서는 상동 언어를 제한시키면서 이용자가 할 수 있는 말이 없어지고, 말 수가 줄어들어 반복사용하는 단어 제한 개수를 줄이고 있다고 함. 이에, 약속 종이는 계속 실천하되, 이용자가 사용하는 반동 언어를 들었을 때의 감정을 상대방이 표현하여 스스로 제한할 수 있도록 인지 및 훈련이 필요함.
또한, 작업 시간에 도전 행동이 나왔다고 함. 그 상황에서 왜 손을 머리 위쪽으로 올리는 행동을 했는지 이유를 탐색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됨. 도전 행동이 나왔을 당시에 센터 담당자가 행동을 한 이유에 대해 묻고, 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면서 나쁜 행동임을 인지시켜 소거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됨.
기타사항
사회재활교사 작성
사회재활교사 입력 폼
담당자명
순회치료사 만족도
불만족시 사유
사회재활 교사의견
사회재활 첨부파일